중고차 구입요령 중고차 사기 전에 안 읽으면 호구 당첨!
중고차 무턱대고 사면 호구되기 딱 좋습니다. 최고의 중고차는 못 구하더라도 최악의 중고차는 피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중고차 구매 전에 이 글을 한 번만 정독하시면 적어도 비싼 돈 내고 똥차 사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딱 적당한 길이의 중고차 구입요령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고차 구입 전 마음가짐
중고차라는 단어 자체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상기해야 합니다. 새것 같은 중고차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일단, 한번이라도 굴러간 차는 중고차입니다. 내가 직접 차량을 관리하지 않았기 때문에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하자가 있을 수 있다라는 걸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중고차 구입요령 : 사이트
중고차를 파는 사이트에는 케이카, 차차차, 엔카 등이 있습니다.
저 셋 중에는 케이카가 가격대가 조금 나가는 편이긴 하지만, 크게 유의미한 차이는 없어서 마음에 드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매물수는 엔카>차차차>케이카 순으로 많습니다.
차에 대해서 정말 빠삭하게 알고 있지 않다면, 판매자 자체보증 프로그램이 있는 곳에서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K Car Warranty, 차차차 연장보증서비스(EWS), 엔카 보증 등.
중고차 구입요령 : 키워드별
키로수
키로수는 연간 15000~20000km가 적당합니다. 1년에 15000km를 탔다고 가정했을 때, 12로 나눠보면 한 달 평균 키로수를 구할 수 있는데 1250km입니다. 대강 한달동안 주말마다 서울-대전 왕복 4번정도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1년동안 30000km를 탔다? 그러면 한 달에 서울-대전 왕복을 8번했다는 건데, 이는 거의 영업용 차량으로 운용됐거나 렌터카로 운용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장거리 운행 뛰기 바쁜 사람들은 차량 정비에 투자할 시간이 모자랍니다. 즉,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걸 의미합니다.
보험 이력(사고 이력)
보험 이력에 사고 내역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매물과 렌터카매물 등을 구분할 필요가 없습니다. 골격, 즉 프레임이 먹힌 차는 절대 걸러야 할 중고차입니다. 사고 난 프레임을 아무리 잘 수리해도 오리지날 프레임 컨디션에 미치지 못합니다. 문제없겠지~라는 생각으로 구매해버리면 특정할 수 없는 잡소리, 잡아도 잡아도 틀어지는 얼라이언스 등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량에 시달려야 합니다. 물론, 무사고 차량이 가장 좋겠지만, 외판을 교체하거나 수리한 정도의 중고차도 나쁜 편은 아닙니다. 겉으로 드러나 있는 부품에 의한 문제는 시간과 돈을 들이면 무조건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골격(프레임)을 먹은 차는 차체 조립 이후에는 다시 건들 수 없습니다. 중고차 사서 욕심없이 오래 타고 다닐 생각이라면, 완전무사고 차량보다는 조금 저렴한 사고차량을 구매하는 게 금전적으로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살펴봐야 하는 포인트
매물을 직접 보는 경우 주의해서 보면 좋은 포인트가 있습니다.
- 첫째, 핸들 가죽에 멀쩡한 지.
- 둘째, 발판매트가 순정인지.
청소여부는 딜러가 미리 해놓기 때문에 판단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물론, 순정매트를 이용했다는 게 차량에 관심이 없었다는 증거는 될 수 없습니다.
다만, 사제매트를 설치했다는 것은 그만큼 차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돈을 투자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점도 살펴보면 좋은 포인트입니다. - 셋째, 타이어에 나름 신경을 쓴 흔적이 보이는지.
차량 소모품 중에 무시할 수 없는 비용이 바로 타이어입니다.
내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임에도 싸구려 타이어를 낀다는 것은 그만큼 차량에 돈을 쓰기 꺼려하거나 차량에 대한 애정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점검 서비스 이용
공부 열심히 해서 중고차 샀는데도 “내가 정말 잘 산걸까?”, “혹시 내가 확인하지 못한 고장이 있는 건 아닐까?”하는 찝찝함이 지속될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공임나라의 프리미엄 정밀점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비용은 33,000원 정도인데, 치킨 한 마리 안 먹는 셈치고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 이용자들의 후기들도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옵션의 유무
가능하면 옵션이 많이 달린 차량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다익선이라고 많은 옵션은 운전을 편리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안전 관련된 옵션은 사고 발생시 나 혹은 상대방의 목숨을 지키느냐 마느냐를 결정하기 때문에 옵션에 돈을 아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돈이 모자라서 깡통 차량을 구매하고자 하거나 한 급 낮은 차량을 구매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차라리 돈을 더 모아서 옵션이 많고 등급이 높은 차량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모품 상태/잔존도 확인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소모품을 최대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가령, 타이어 잔존율이 얼마 남지 않은 중고차를 구매한 경우에는 얼마 타지 않고서 타이어 교체 비용으로 최소 40만원이 지출되기 때문입니다.
요약 및 마무리
간단하게 쓰려던 길이 꽤 장황해졌습니다. 중고차 구입요령에 대해 정말 간단하게 요약하겠습니다.
- 보험이력이 없는 차를 고려한다.
- 외관의 상태를 확인하고 내장재에도 큰 문제가 없는 지 확인한다.
- 2번이 충죽된 경우, 카센터 혹은 공임나라에 가서 점검을 받고 최종 결정하면 됩니다.
위 세 가지만 충족하더라도 웬만한 거지같은 차는 거를 수 있으며 호구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