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팁 중고차 구매 전에 반드시 생각해야 하는 것들
중고차를 구매할 때 현실적으로 고려해야 중고차 구매팁 6가지에 대해 간단하지만 자세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정독하면, 중고차 구매를 위한 예산 설정법을 알 수 있고 남들 다 꺼리는 차를 호구처럼 구매할 일이 절대 없을 것입니다.
1. 예산
예산: 중고차 구매에 얼마나 예산을 할당할 수 있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차량 구매 가격뿐만 아니라 보험, 유지 보수, 연료, 세금 및 등록 요금 등의 운영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중고차를 구매하기 앞서 가용 가능한 예산이 얼마인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예산 설정방법
대한민국의 평균 차량 교체주기는 3년이라고 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도 3년타고 차를 바꿀 예정이라고 가정하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통의 경우에 차량 구입시 3년 연봉 총액의 10~15% 수준의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얘기합니다.
이 얘기는 본인 연봉의 약 30~45% 수준의 차를 구매하라는 뜻입니다.
현재 본인의 연봉을 4000만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3년치 연봉은 총 1억 2천만원이 됩니다.
여기서 10~15%되는 금액은 1200만원에서 1800만원 정도가 됩니다.
연봉 4000만원의 평균 월급은 실수령 약 300만원 수준입니다.
1800만원을 3년 풀할부로 진행했을 때, 매달 할부금은 약 50만원 정도가 됩니다.
(다만, 이 금액은 본인의 경제생활에 따라 조절할 수 있고 할부 개월을 늘려 월 부담금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한달 생활비 및 기타 잡비 150만원 잡고, 적금 100만원 설정하면 적정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 금액으로는 경차 또는 준중형 차량 밖에 사지 못하는 금액입니다.
“아 그럼 그냥 차를 사지 말아야겠다^^”하는 사람들이 있을텐데, 여기서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부모님 혹은 누군가에게 금전적인 지원을 받는다.
- 중고차로 선회한다.
본 글의 제목이 “중고차 구매 전에 반드시 생각해야 하는 것들”이기 때문에, 2번을 선택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최종적으로 내가 가용할 수 있는 예산을 1800만원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2023년 9월 기준, 2023 현대 캐스퍼 1.0 가솔린 터보 디 에센셜 트림의 가격이 1780만원입니다.
신차를 구입하려고 했을 때, 준중형은 꿈도 못꾸고 경형 SUV를 구입해야 하는 현실입니다.
“아~ 그래도 최소 준중형 차는 타고 싶었는데”라는 생각이 절로 들게 됩니다.
우리는 이 때, “케이카”, “엔카”, “차차차” 등의 중고차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케이카”에서 검색하더라도 1800만원으로 살 수 있는 중고차에는
20년식 SM6, 18년식 올 뉴 말리부 2.0 터보, 19년식 쏘나타 DN8 가솔린 등이 있습니다.
경차 SUV에서 단숨에 중형차로 등급업을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게다가 이 정도 가격대의 중고차들은 보통 제조사 보증기간이 잔존하기 때문에, 고장이 나더라도 수리하기 수월한 면이 있습니다.
또한, 신차 출고 후 판매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해당 자동차 운행에 문제가 없었음을 어느정도 반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차 구매 후 각종 불량이 걱정되는 분들에게도 중고차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차량 구입외 비용
“OK. 그래 처음부터 신차는 무리야. 1800만원짜리 중고차를 사야겠다.”라고 생각했지만, 간과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차량 구입외 비용입니다.
이 비용에는 크게 이전 등록비, 관리비용, 대행수수료 등이 있습니다.
이전 등록비는 명의이전 시 필요한 비용(취등록세, 공채매입비, 기타금액(인지대, 증지대 등))을 대략적으로 계산한 비용입니다.
공채매입비 변동으로 인하여 실제 비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리비용은 중고자동차 보관·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을 뜻하며,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에서는 해당 비용을 청구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122조 3항).
대행수수료는 명의이전 대행에 소요되는 비용입니다.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122조 2항)
다시 돌아와서 1790만원짜리 현대 쏘나타 DN8 2.0 가솔린 프리미엄을 구입하게 되면, 부대비용은 대략 180만 원 가량이 됩니다.
따라서, 총 드는 비용은 1970만원 정도가 되고, 처음 셋팅한 예산에서 170만원이 오버됩니다.
대략적으로 차량 가액의 10% 정도되는 부대 비용이 발생한다.
중고차 구매를 위한 예산 공식
결론, 차량 구입을 위한 예산 셋팅은 아래의 공식을 이용합니다.
중고차 예산 = 현재 연봉 * 예상 유지기간 * 0.1~0.15 * 0.9
다시 예시를 들자면, 연봉 3000만원인데 차량을 구매하면 최소 5년은 탈 것이고,
그래도 그나마 좋은 차를 타고 싶다고 가정했을 때, 차량 구입에 설정할 수 있는 예산은 약 2000만원(3000만*5*0.15*0.9)입니다.
또, 연봉 5000만원이고, 3년 뒤에 바꿀 예정이라 비싸진 않으면 좋겠다고 가정하면, 가용 예산은 1350만원(5000만*3*0.1*0.9)이 됩니다.
2. 차량 종류와 용도
차량의 종류(세단, SUV, 트럭 등)와 용도(가족용, 일상 운전, 여행 등)도 결정해야 합니다.
언제 운전을 하고, 주로 어떤 용도로 운전을 하는 지 혹은 할 건지 잘 생각을 해야 합니다.
주로 출퇴근 용도로 사용할 거 같다면 승차감이 좋은 세단, 짐을 많이 싣고 다녀야 하거나 가족과 캠핑을 가기 위한 용도라면 SUV를 구입하게 됩니다.
또한, 곧 아기가 태어날 가정의 경우에도 SUV 구입을 권합니다.
아기 짐이 생각보다 많고, 아기용 카시트를 반드시 이용해야 하는데, 세단의 경우 카시트에 아이를 태우기가 굉장히 좁고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읽는 분이 남편이라면, 세단에 아기를 태울 때마다 부인분의 따가운 눈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럼 세단과 SUV의 장점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단의 장점
- 적은 주행소음 및 잡소리
세단이 SUV에 비해 공기역학적이고 무게도 낮기 때문에 주행소음이나 주행 중 잡소리가 SUV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단거리 운전 위주고 도심 운전 위주라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겠으나,
주로 장거리&고속도로 운전일 경우에는 주행소음과 잡소리는 차량 구매에 있어 절대 간과해서는 안될 요소 중 하나입니다.
- 연비
평균적으로 세단은 비슷한 가격의 SUV보다 더 가볍고 공기역학적입니다.
산을 오르고 싶은 욕망이 없다면 아스팔트에서 더 효율적으로 설계된 세단을 구입하는 게 SUV보다 더 연비 비교에서 좋습니다.
세단의 디자인은 SUV보다 공기역학적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세단이 SUV보다 연비가 좋기 때문입니다.
EPA(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 따르면 비슷한 사양의 세단과 SUV를 비교하자면 세단이 SUV보다 연간 약 400달러를 더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주행 품질
세단이 SUV보다 전고가 낮습니다.
전고란 타이어의 접지면과 차 지붕 꼭대기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전고가 낮을수록 자동차가 도로에 착 붙은 느낌이 들며, 운전자가 더 안정적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고속주행을 즐기거나 종종 와인딩을 나가는 분들에게는 낮은 무게중심의 자동차인 세단이 더 적합합니다.
- 동일 출력대비 낮은 무게
동출력의 SUV보다 세단이 무게가 더 가볍습니다.
무게가 가볍다는 말은 가속 시 더 빠르게 치고 나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즉, 더 빠르다는 말입니다.
가볍기 때문에, 출발 시 SUV보다 훅 치고 나갈 수 있으며, 밟는 대로 반응하는 차를 원한다면 세단이 적합합니다.
SUV의 장점
- 허리 지키기 가능
SUV는 세단에 비해 타고 내릴 때 숙이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몸을 움직이기 불편하거나 허리가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더 편리합니다.
- 높은 범퍼 위치
지면과 범퍼 사이가 세단보다 높기 때문에 경계석이나 방지턱에 닿아도 범퍼가 손상될 일이 없습니다.
심지어 필요한 경우(주차 등) 간단하게 연석을 밟고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 높은 트렁크
트렁크가 높기 때문에 물건을 넣고 빼기가 편리합니다.
세단으로는 캠핑은 거의 불가능하고 아기가 있을 땐 가벼운 피크닉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SUV는 아이들 짐, 아이들 탈 것, 유모차 등을 모두 싣고 다닐 수 있습니다.
- 높은 시야각
세단 대비 시야가 높습니다.
높은 시야는 좀 더 멀리 볼 수 있게 해주고, 내려다보는 시야각은 올려다보는 것 대비 더 안정감을 줍니다.
- 차량 이력 및 검사
중고차의 이력 보고서를 확인하고 사고 이력, 주행거리, 소유자 이력 등을 조사해야 합니다.
또한 중고차의 상태를 정확히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검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중고차 사이트를 보시면 자동차 성능점검, 보험사고 이력정보 등을 통해 사고자 하는 차량의 상태와 이력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문서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되지만, 내가 마음에 둔 자동차가 실제 살만한 건지 아닌지를 일차적으로 거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중고차 구입요령: 중고차 사기 전에 안 읽으면 호구 당첨!
3. 유지 보수 비용
차량의 브랜드와 모델에 따라 유지 보수 비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 것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자동차를 알아볼 때, 휘발유, 경유, LPG, 전기 등 어떤 연료의 자동차가 내게 맞는지도 확인을 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가솔린(휘발유) vs 경유(디젤) 비교
디젤차는 가솔린차와 다르게 DPF라는 장치가 달려있는데, 이 장비가 달리면 동급 가솔린 모델과 비교하여 약 150~200만 원정도가 차이납니다.
과거 경유 값이 휘발유 값보다 2~300원 저렴했던 시절에는,
연간 20,000km 이상 주행한다면 DPF 때문에 200만원 정도 더 비싸더라도 경유차를 구입하는 게 무조건 이득이라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계산해보겠습니다.
휘발유 가격: 1700원, 경유 가격: 1500원
연비: 휘발유: 12km/L, 경유: 16km/L
연간 10000km 주행시, 휘발유: 약 833L, 경유: 625L
총 휘발유 가격: 약 141만원, 총 경유 가격: 약 94만원
차이: 약 47만원
결론
연간 10,000km를 탄다고 했을 때, 경유차를 타면 매년 47만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초기 구입 비용이 휘발유차 대비 200만원이 더 들었는데, 이를 회수하려면 약 4년은 타야 회수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본인이 연간 10,000km 미만을 탄다면 기름값 아낀다고 디젤차를 고집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내 차보험 찾기 어떻게? 내 차 보험 찾는 방법 3가지!
4. 차량 보증 및 보험
중고차 구매 후 보증과 보험 옵션을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가입해야 합니다.
이는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무래도 중고차이기 때문에 고장에 대한 잠재적인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건 항시 명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중고차를 구매할 땐, 제조사 보증이 남아있거나, 중고차 판매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보증서비스(K Car Warranty 등)를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차를 구입하게 되면, 인수하자마자 온갖 고장이 다 튀어나올 수 있고,
이 고장을 사비로 수리하다 보면 최소 100~200만원은 들게 되어있습니다.
이럴거면 차라리 처음에 100~200만원을 더 투자해서 제조사 보증이 남아있는 차를 구입하는 것이 또 하나의 중고차 구매팁 입니다.
5. 판매자 신뢰성
중고차를 개인 판매자나 중고차 딜러로부터 구매할 때는 판매자의 평판과 신뢰성을 조사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판매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다만, 개인 판매자의 경우에는 평판과 신뢰성을 조사하기가 힘든 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말 차량에 대해서 빠삭하게 알고 있다거나, 법조계에 아는 사람이 있어 사기를 당해도 절대 손해를 보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개인간 중고거래를 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찝찝하고, 걱정되고, 불안한 게 있다면 메이저 중고차 사이트를 이용하는 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추후 문제가 생기더라도 정식 채널을 통해 이의제기를 할 수 있고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인거래는 이러한 사후 지원을 기대하기가 굉장히 어렵고 받을 수 있는 확률이 희박하다는 사실이 또 다른 중고차 구매팁 입니다.
6. 테스트 주행
중고차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테스트 주행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때 차량의 주행성능과 브레이크, 조향, 변속기 등을 점검합니다.
차 구입을 확정하기 전에, 최소한 테스트 주행 정도는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겉으로만 보고, 성능기록부만 보고는 알 수 없는 미묘한 것들을 실제 주행하면서 느낄 수 있고 걸러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 시승을 하기 전에 시승용 보험을 반드시 가입하고 시승을 해야 합니다.
이는 중고차 판매 딜러에게 물어보면 자세히 알려줄 것이고, 보통 약 3만원 정도합니다.
중고차 구매팁 마무리
중고차 구매는 중요한 결정이므로 신중하게 고려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아래 6가지 요소들에 대해서 깊게 고민하고 자세히 알아봐야 합니다.
- 예산
- 차량 종류와 용도
- 유지 보수 비용
- 차량 보증 및 보험
- 판매자 신뢰성
- 테스트주행
그래도 어렵다면 믿을만한 중고차 판매업체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큰 중고차 구매팁 입니다.